여러가지 캐릭을 키우다가 최근 하이퍼익스프레스를 통해서 열심히 키우고 있는 워로드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캐릭터를 키우는데 정답은 없으며 제가 키운 방식을 그대로 설명해드리는 것이기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로스트아크 워로드란?
우선 저는 1500 워로드를 현재 육성하고 있습니다.
워로드라는 직업은 로스트아크 직업 중에서 체력, 방어력이 가장 높은 직업이며 파티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킬도 있는데 데미지도 무난한 직업 입니다.
워로드는 직업각인이 2가지이며 전투 태세(전태), 고독한 기사(고기) 입니다.
우선 이 직각을 설명하기전에 워로드 스킬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합니다.
스킬을 보시면 일반스킬, 랜스스킬로 나누어집니다.
전투태세 각인을 사용하면 일반스킬 피해량이 증가하고, 쉴드량도 증가, 맞으면 데미지 증가라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 전투태세는 맞으면서 꾸준히 딜을 할 수 있는 딜탱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고기 각인을 사용하면 랜스 스킬의 치명타 적중률과 치명타 피해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전장의 방패 사용을 못 하고 실드 게이지 소모량이 늘어나는 디버프가 있습니다.
즉 고기는 한방 한방 강력한 딜을 가진 딜러 입니다.
전태, 고기 뭐가 좋나요?
일방적으로 한 가지의 각인이 좋으면 대부분 그 각인을 채용하지만 워로드의 경우 취향차이로 갈리기 때문에 많이들 전태, 고기 뭐가 좋은지 궁금해 하실 것 입니다.
저의 경우 1490까지는 고기로 키우다가 최근에 전태로 변경했습니다.
그러기에 개인적으로 느낀 장단점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전태워로드 - 워로드라는 직업에 단점은 느리다는것에 있습니다.
그래서 별명도 워붕이라고 불립니다. 워로드는 전직업 통틀어서 유일하게 스페이스바가 뒤로 가는 백점프 입니다.
이동기 스킬도 없다보니 쉴드+방어력+반격기 등으로 일부 패턴은 그냥 맞아야 합니다.
특히 전태는 맞으면서 때리는것에 완전 찰떡입니다.
맞으면 게이지가 차서 약간 불편한 레이드를 제외하고는 (쿠크, 비아3) 어느 레이드에서도 워로드는 든든하게 맞으면서 딜을 하는 직업입니다.
그래서 본인이 게임 스타일이 탱커형을 좋아한다면 전태가 딱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기워로드 - 고기워로드에 장점은 한방한방 폭발적인 딜을 가졌는데 체방도 좋다는 장점이 있어서 입니다.
로스트아크에는 딜 뿐만아니라 무력화, 파괴, 카운터 등의 다른 부분도 필요합니다.
이 고기워로드는 순간적인 딜도 좋으며 무력화도 좋고 파괴스킬도 있어서 이 부분에서 상당히 강점이 있습니다.
추가로 카운터는 보스 얼굴을 때려야 하는데 고기워로드의 경우 헤드어택을 주로 사용하니 이 부분에서도 상당히 좋습니다.
하지만 한방한방 딜이 쌔다는 장점의 반대는 역시나 못 맞추면 딜이 없다고 생각해야합니다.
전태워로드는 이동기가 있고 쉴드가 있어서 더욱 단단하지만 고기의 경우 쉴드가 생각외로 약하다보니 보스에게 다 맞으면서 딜을 할 수 는 없습니다.
결론
- 컨트롤이 꽤 좋다고 생각하고 한방한방 묵직한 딜러 : 고기워로드
- 컨트롤 생각하기 싫고 그냥 맞으면서 묵묵하게 나도 때리고 싶다 : 전태워로드
워로드 세팅 방법
추가로 고기워로드는 전태워로드에 비해 세팅가격이 비쌉니다.
우선 최종세팅보다는 적당히 즐길수 있는 세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추후에 재밌다고 느끼시면 그 때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고기의 각인입니다.
고기, 원한, 슈차, 결대를 맞추는 3333 세팅입니다.
여기에 유물은 사멸을 채용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추가로 반지, 귀걸이 4개 중에서 1개정도는 신속 3개는 치명, 목걸이의 경우 치명 신속이 붙어있는 악세사리를 사야합니다.
이 악세의 경우 흔히 말하는 돌깍는것을 66만 맞춰도 괜찮고 악세값도 페온값을 제외하고 1만골 이내로 맞출수 있습니다.
이 때 핵심은 고독한 기사가 붙어있는 악세사리는 비싸니 반지에 추가각인에 고기+9를 양쪽 반지에 채용하는것 입니다.
제가 1490이전까지 사용한 가성비 세팅입니다.
쿠크세이튼까지 충분했으며 가격도 지금 보니 모두 저렴합니다.
여기서 핵심은 추가각인에 고기각인을 넣어주는것 + 목걸이는 최대한 품질이 좋고 싼 것으로 구매하는것 입니다.
전태각인의 경우 저도 현재 고민중이라서 사진으로 보여드릴수 없어서 글로 표현하겠습니다.
우선 전투태세의 각인은 Lv1만 있어도 상당히 그 효과가 좋아서 LV1를 주고 다른 각인을 사용합니다.
전투태세 최종각인은 현재 많이 엇갈리고 있지만 대부분 원바안저정전 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한, 바리케이드, 안상, 저주받은인형 lv3 + 정기흡수 lv2 + 전투태세 lv1 이며 일부 아드레날린도 사용합니다.
만약에 3333 가성비 세팅을 한다면 저는 33331 세팅을 추천드리며 원한, 바리케이드, 안정된 상태, 저받or정흡, 전투태세LV1 을 추천합니다.
안정된 상태의 경우 악세가격이 매우 저렴하기에 가성비로 좋으며 저받or정흡의 경우 가격이 비슷하다면 딜을 더 넣고
싶다면 저받 + 이속, 공속이 더 빠르면 좋겠다면 정흡을 채용하시길 바랍니다.
저는현재 전투태세 3을 줘서 33333 각인을 채용할지 국민세팅 333321 세팅을 할 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워로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파티에서 워로드는 워황이라고 불리며 상당히 인식이 좋은 상태입니다.
로아는 부캐릭(배럭)을 권장하고 있으니 재미삼아 키워보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로아는 군단장레이드부터 본격적이니 여러분들도 재밌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