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시즌2 - 신규 클래스 리퍼 카던, 레이드 달의소리 스킬트리
각인은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딜러들이라면 무조건 있어야할 각인 원한.
그 외에도 기습, 돌대, 정흡 등 많은 각인서가 있지만 직업각인은 특히 중요합니다.
보통 직업 각인은 직업마다 2가지가 있으며 리퍼의 경우에도
달의소리, 갈증 이라는 직업 각인이 있습니다.
현재 리퍼를 키우고 있는데 혹시 리퍼의 각인이 무엇이 무엇인지 햇갈리는 분들을 위해
먼저 간단하게 설명하고 제가 왜 이 스킬트리를 채용했는지 설명해보겠습니다.
(스킬트리는 저 혼자서만 본게 아니라 인벤에서 좋다는 스킬을 계속 써보면서 찾아봤습니다.)
우선 로스트아크는 총 10가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가지는 스킬창, 1가지는 각성, 그리고 나머지는 아이덴티티 스킬(Z)
리퍼의 경우 Z 스킬 - 일명 페르소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게이지가 필요합니다.
페르소나의 경우 두 줄이 맥시멈 게이지 이며
첫 번째 게이지의 경우 초록색이며 사용시 은신과 동시에 분신을 하나 만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최대5초간 급습 스킬의 피해량을 올려줍니다.
두 번째 게이지의 경우 빨간색이며 이 게이지가 꽉 차면 혼돈 이라는 버프가 생깁니다.
이 혼돈의 경우에도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프이며 지속시간은 6초 입니다.
하지만 버프가 끝나기 전에 그림자 스킬이나, 단검 스킬을 사용한다면 다시 지속시간이 6초로 리셋 됩니다.
초록색 게이지를 사용하는 각인이 달의소리 각인
빨간색 게이지를 사용하는 각인이 갈증 각인 입니다.
갈증의 경우 혼돈 버프가 on이 되면 1초당 4%의 공격력 최대 20%까지 공격력이 상승 됩니다.
현재 로아에서 공증 스킬은 최고의 버프스킬 이므로 상당히 좋습니다.
달의소리의 경우 기존 페르소나를 사용시 매초 증가 하는 급습 피해를 대신하여
바로 급습피해가 각인3 기준 180%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처음 날 직업각인의 대해서 의견이 많이 나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갈증 vs 달소 는 많이 나뉘고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는 갈증이 꾸준히 딜을 넣을 수 있고 공증 효과도 있어서 좋다고 생각했으나 실제로
레이드를 뛰어보니 생각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물론 또 바뀔수도 있지만 지금 현재는 달소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혼돈 시간을 유지하는게 생각보다 어려우며
달소의 딜을 맛 보기 시작하면 재미가 다릅니다.
아마 각인은 원한3, 기습3, 달소3 + @ 가 베스트 각인 이라고 생각하며
특치로 스텟을 맞추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새로운 써버에서 키우다보니 룬이 안 뜨고 부족해서 불편한데
그래서 룬은 아직 실험을 못 해봐서 룬을 제외하고 스킬트리를 한 번 설명해보겠습니다.
레이드용
위의 사진에서 트라이포드와 스킬을 참고해주시고 아래의 왜 이 스킬을 택했는지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달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페르소나를 빠르게 돌려야 합니다.
그 말은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빠르게 채워야 한다는 뜻 입니다.
스킬 쿨 한번에 페르소나를 사용 할 수 있게한 후 급습 스킬
또 한 번의 쿨을 돌려서 페르소나 후 급습 스킬
이런식으로 딜을 넣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시너지 부식 효과를 위해 단검스킬3개, 게이지 수급을 위해 그림자 스킬 3개, 마지막 딜 스킬 급습스킬 2개를 채용했습니다.
그 중 나이트메어의 경우 대체가 불가능할 정도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단검 스킬의 독 효과를 3 중첩 시키면 파티시너지가 생겨서 항상 부식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거기에 나이트메어의 경우 처음 사용시 단검을 날리고 한 번더 사용시 단검을 맞은 대상으로 이동합니다.
회피기로도 좋으며 멀리서 맞출수 있고 바로 대상에게 붙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3트라이포드의 그림자 감추기를 사용하면 단검을 맞추면 은신으로 바뀌고 이속이 올라가서
리퍼의 단점인 체방이 낮아서 어그로를 풀 수 있는 기술이 하나 더 생겨서 좋았습니다.
쉐오두 닷의 경우 빠른 쿨타임을 돌려야 하는 단검 스킬 특성상 이보다 좋은 스킬이 없었습니다.
3번째 스킬의 경우 고민이 많았습니다. 스피릿 캐치도 사용해보았고 데스 사이드도 사용해보았으나
가장 마음에 드는 스킬이였습니다. 이 스킬은 취향차이 일수도 생각하여
다른게 좋으면 다른 것을 채용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포인트가 부족하여 4밖에 못 주었으나 여유가 있다면 스킬 레벨 10까지 찍어서 1-2-2 트라이포드를 주는게 좋습니다.)
이제는 그림자 스킬 입니다. 그림자 스킬의 경우 시너지도 없고 딜량도 그렇게 좋게 뽑히는 스킬이 없기에
최우선을 그림자 충전을 목표로 삼았으며 앞서 말했듯이 리퍼의 단점인 체방이 낮아서 생존기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고
디스토션을 사용했습니다.
우선 쉐도우 스톰의 경우 그림자 스킬치고 준수한 딜량과 게이지가 많이 차서 채용했습니다.
(그림자 스킬의 경우 풍요룬이 있다면 넣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스킬또한 고민을 좀 했습니다.
블링크도 써보고 쉐도우 트랩도 사용해봤지만 그래도 이 스킬이 발동조건과 게이지 수급이 가장 편해서
사용했습니다. 이 스킬또한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약간 언급했듯이 생존스킬이 하나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넣었습니다.
생존으로만 쓸 생각이다보니 그림자충전 보다는 빠르게 스킬을 돌리는게 좋다고 생각해서 빠른 준비를 넣었습니다.
이제 딜 스킬인 급습 스킬 입니다.
달소의 핵심 스킬인 만큼 빠르게 스킬을 돌려줄 수록 그만큼 딜량이 높아진다는 의미입니다.
그 중 레이지 스피어의 경우 리퍼의 핵심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질푸 룬이 있다면 꼭 넣어주시고 쿨마다 빠르게 돌려야 합니다.
(딜뽕 지립니다)
단점은 현재 버그가 있는건지 딜이 안 들어갈때가 있습니다.
두 번째 급습스킬 입니다. 급습 스킬은 총 4개가 있는데 그 중 2개만 사용하는 이유는 달소 각인을 사용하는 순간
결국 페르소나 상태를 빠르게 만들어서 급습스킬을 사용해야 하는데 게이지 수급 + 스킬 쿨이 돌릴 수 있는게
급습스킬 2개면 충분했습니다.
물론 나중에 특화가 높아지고 풍요룬 등 세팅이 더 이루어진다면 그림자 스킬 1개를 빼고 급습 스킬 1개를 더 넣을생각도 있습니다.
댄싱 오브 퓨리의 경우 레이지 스피어가 쿨 일때 페르소나를 사용했다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다면 우선 디스토션을 0으로 만들어주고 그냥 사용합니다.
(어짜피 생존 이동용)
제가 위에 사용한 스킬포인트가 303인데 여기서 더 줄인다면 결국 단검 스킬을 줄여야 합니다.
나이트메어를 7레벨로 줄이시는걸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달의소리 레이드 스킬트리를 알아보았습니다.
이제는 그냥 재밌는 카던 스킬트리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던 스킬트리는 유튜브를 보고 느낀걸 다시 찍어본거라 완전하지 않기에
그저 찍고 싶은걸 찍으시는게 좋습니다.
(카던의 경우 달소 보다는 갈증 각인이 좋습니다.)
카오스 던전 스킬트리
카오스던전의 특징은 잡몹이 많기에 몹을 뭉쳐서 빠르게 잡을 수 있는 스킬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스킬은 거의 그림자 스킬의 붙어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단검1, 그림자 5, 급습 2개의 스킬을 채용했습니다.
보스를 잡아야 하기에 급습 스킬을 넣었습니다.
그 중 첫번째 디스토션의 경우 유령질주를 찍으면 그림자 유령으로 바뀌어서 몹을 툭툭치고 다닙니다.
딜이 강한편은 아니지만 혼돈을 유지시킴과 동시에 빠르게 몹을 모을수 있어서 넣었습니다.
이 스킬의 경우 몹을 모으는 역활 입니다.
이 스킬의 경우 몹을 모은것을 한방에 정리하는 딜 스킬 입니다.
이 스킬의 경우에는 처음 게이지를 빠르게 모아서 혼돈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이 스킬의 경우에도 몹을 모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맨 마지막에 어떻게 스킬을 사용하는지 정리하겠습니다.)
급습 스킬인데 채용한 이유는 그냥 레이드 스킬 중 급습 스킬을 안쓰는걸 채용하고 싶어서 였습니다.
보스를 잡거나 그림자 스킬이 쿨 일때 사용했습니다.
이 또한 마찬가지로 레이드 스킬을 안쓰는 급습스킬을 사용하고 싶어서 넣었습니다.
급습 스킬의 경우 굳이 스매셔, 그래피티 대신에 레이드와 똑같이 써도 상관없습니다.
마지막 단검 스킬입니다. 부식도 못하기에 별로 쓸모가없어서 그냥 쓰고 싶은거 썻습니다.
써보고 싶은 스킬 하나 쓰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주로 카던의 입장하여 몹들이 나오면
블랙미스트를 사용하여 몹을 살짝 모음과 동시에 게이지 수급을 빠르게 합니다.
그 후 몹들이 모이면 쉐도우 트랩 -> 콜 오브 나이트를 통해서 몹을 가지런히 모아줍니다.
그 후 쉐도우 스톰을 통해 잡몹을 정리해줍니다.
그 후 나머지 잡몹을 데리고 디스토션을 통해 이동하면서 혼돈버프가 끊기지 않도록 해줍니다.
스킬이 쿨일 때 마다 급습스킬을 사용했고 단검스킬은 그냥 모든게 쿨일때 혼돈 유지용으로 사용했습니다.
혼돈을 사용하다 보니 카던의 경우 갈증을 사용하면 더 좋지만 결국 카던보다는 레이드 이기 때문에
달소 스킬이 더 좋았습니다
리퍼 하면 할수록 재밌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스킬트리를 공유했고 궁금사항은 댓글 남겨주시면 저도 한 번 고민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