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심리학

[사회 심리학] 사회 심리학 개론(기초)

by seeker! 2020. 6. 17.
반응형

사회 심리학에서 말하는 기초 이론

 

 

 

 

태도란 인지 감정 행동의도의3요소를 지니는 지속적인 경향

태도의 특징 : 인지적 복잡성, 감정적 단순성, 인지와 감정의 비교
              ( 인지보다 감정이 변화시키기 어렵고 행동하는데 영향을 더 끼친다.)
              태도와 행동의 관계
              (태도 -> 행동) (행동->태도) 행동 태도 일때 인과관게가 더 잘 성립된다.

태도에 관한 이론들

1.학습 : 고전적 조건형성 
         도구적 조건강화
         사회학습(모방)
2.인지 일관성기제 : 사람들은 인지들 사이의 일관성을 추구하고, 일관성이 무너지면 회복하려는 동기가 유발된다.
                           

 

태도의 형성과 변화를 설명하는 접근

 

 1)균형이론 
 2)인지부조화이론 : 태도와 행동 간에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경향
 3)문호와 인지일관성

3.기대 * 가치 이론 = 주관적 유용성이 가장 큰 대안을 지지하는 태도를 취한다.
한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주관적 확률과 그 결과의 지각된 가치의 곱한 값의 총화.


태도로부터 행동 예측
 - 태도와 행동이 일치하는 조건
1.태도의 강도
2.태도의 안전성 : 태도는 불안정 태도와 행동이 거의 동시에 측정될 때 일관성이 가장 높다.
3.태도와 행동 측정의 구체성
4.상황압력
5.사적 자기인식 vs 공적 자기인식 : 사적 자기인식은 태도와 행동이 일치성이 높다. 공적은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

*계획된 행동이론 : 행동의도가 행동을 가장 잘 예측한다고 주장
행동의도는 행동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행동 통제력 의 함수이다.
1.태도는 대상에 대한 태도가 아니라 행동에 대한 태도
2.주관적 규범 행동에서 타인의 역할을 강조하는 요인
3.행동통제력은 자신이 행동을 실행할 수 있다고 지각하는 수준


행동에 따른 태도의 변화
1.인지부조화 이론 : 행동의 태도를 결정하는 경우에 초점

1)기본과정 : 태도와 행동이 불일치되면 불편감이 생겨서 불편감을 해소하려는 동기가 생긴다. 태도와 행동이 일치되면 압력이
             사라진다. 이 때 주로 행동에 대해서 태도를 변화시킨다.
2)부조화 감소 방안 : ㄱ.행동변화
                     ㄴ.태도변화
                     ㄷ.불일치의 중요성 격하
                     ㄹ.조화인지 추가

인지부조화가 유발되는 상황
1.의사결정후 부조화
2.불충분 정당화 (태도와 상반된 행동 후 부조화)
3.노력 정당화

2.자기 지각이론 : 인지일관성 기제 부정 귀인이론적 입장

*인지부조화이론과 비교
1.인지부조화이론은 태도와 상반된 행동을 한 경우(태도가 확고한 경우) 태도변화과정을 잘 설명
 자기지각이론은 태도가 애매하거나 처음 당면하는 경우를 잘 설명 태도형성과정을 잘 설명
2.인지부조화이론은 자신에게 중요하여 관여수준 높은 주제
  자기지각이론은 관여수준이 낮은 사소한 주제들에 잘 적용

 

 

 

집단 생산성- 집단의 실제 생산성 = 집단의 잠재적 생산성 - 과정손실

집단과정 : 집단구성원들의 모든 개인적 또는 집합적 행위 
과정손실 : 집단구성원들이 지닌 자원을 결합하는 과정상의 결함에서 생기는 생산성의 감소
 1)조정 손실 
 2)동기 손실


과제 유형과 집단 생산성
1.가산과제 - 조정,동기
2.결합과제 - 동기 잘하는애가 동기 손실
3.분리과제 - 동기 못하는애가 동기 손실
4.자유재량과제 - 조정 손실


사회촉진 : 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수행을 향상시키는 현상

1.Zajonc의 추동이론  : 타인의 존재가 개인의 추동 수준을 증가. 추동이 증가하면 우세 반응이 촉진
                       개인이 수행하는 과제가 쉽고 단순한 과제라면 정반응이 우세 (사회촉진)
                       개인이 수행하는 과제가 어려운 과제라면 오반응이 우세 (사회억제)

타인존재 -> 추동증가 -> 우세반응 ->단순과제 (정반응) 사회촉진
                                 ->복잡과제 (오반응) 사회억제

2.사회촉진의 원인 
 1) 평가 우려
 2) 주의분산/갈등
 3) 단순 존재
 4) 자기제시 동기


사회태만 ( 동기손실의 결과 ) - 혼자 일할 때보다 집단에서 공동으로 일할 때 노력을 덜 해서 개인 당

수행이 떨어지는 경향
 원인 : 1.개인수행의 확인 또는 평가 불가능
        2.집단이 성공하리라는 믿음
        3.다른 구성원들의 태만


집단에서의 정체성
1) 사회정체성 : 자신이 어떤 사회적 집단의 한 구성원이라는 지식과 집단멤버십에 부여되는 가치와 정서적 의미
                내집단 편애가 일어난다
2) 몰개인화 : 집단 내에서 구성원들이 개별성과 책임감을 상실하여 집단행위에 민감해 지는 현상

 몰개인화의 설명이론 
1.정체성의 상실 = 익명성
2.자기인식의 감소 = 자기인식 감소
3.정체성의 변화 = 개인정체성을 사회정체성으로 변하게 하고 이 새로운 정체성이 개인의 행동을 인도하게 된다.

 

 

 

 

집단이란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과 상호의존성, 그리고 구성원이라는 인식
집단의 특징: 1.구조: 집단 내에서 형성되는 일련의 패턴 - 사회적구조
               집단규범 : 집단 구성원들의 행동에 관한 규칙과 기대.
               역할 : 특정 직위를 가진 사람에 대한 의무와 기대를 정의
             2.응집력: 집단에 구성원들을 남아 있게 만드는 정적 및 부적 힘의 합 응집력이 높으면 시기와 동기가 더 높다.
             3.기능 : 집단이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도움
                1)생존을 위협하는 환경적 위험들로부터 개인을 보호, 안정감 제공
                2)개인의 중요한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3)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4)중요한 사회적 지지원이 된다
                5)혼자서는 이룰 수 없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집단극화 : 모험이행, 보수이행 / 개인의사결정보다 모험 쪽이든 보수 쪽이든 더 극단적으로 흐르는 경향
 원인 : 설득주장이론
        사회비교이론 
        자기범주화이론 : 내집단규범, 내집단범주화
          
 
집단사고 : 병리적 의사결정 현상으로 응집성이 높은 집단에서 만장일치 추구경향이 팽배하여 행동 대안들을 현실적으로 평가하려는 경향을
           압도할 때 생기는 구성원들의 사고양식

선행조건 : 응집력이 높아야한다.
           지시적인 리더가 있어야 한다.
           외부와 단절되어야 한다
           구성원들이 스트레스가 높은 경우
           집단이 구조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집단사고의 증후  : 집단은 절대 취약하지 않다는 착각에 빠져있다.
                   집단은 도덕성을 맹신하고 있다.
                   반대의견을 내는 사람에게 동조압력을 준다.
                   적이나 상대편에게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
                   반대의견을 깍아내리고 자신의 결정을 합리화 한다.
                   집단구성원들이 스스로 반대의견을 표시하는 것을 자제한다.
                   집단은 만장일치의 착각에 빠져있다.
                   반대정보차단 구성원이 존재한다.

집단사고의 결과 : 집단은 목표를 적절하게 고려하지 않는다
                  모든 대안들을 적절히 조사하지 않는다
                  선택된 대안의 위험성을 완벽하게 검토하지도 않는다.
                  관련 정보들을 적절히 탐색하지 않는다
                  편파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평가한다.
                  긴급시의 대책도 마련하지 않는다

집단사고의 예방 :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모든 제안들에 대한 반론과 의문을 제기하도록 권장한다.
                  리더 자신의 선호를 표명하는 것을 삼가해야 한다. 한다면 맨 마지막에
                  외부의 전문가들을 때때로 초빙하여 집단토의에 참여시키고 집단구성원들의 견해에 대해서 반론을 제기하도록 고무시킨다.
                  여러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누어 각각 토론하도록 한 다음 함께 모여서 차이를 조정한다.
                  적어도 한 사람은 비판만 하는 역할을 하도록 지명한다.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회의를 반복해서 실시한다.



경쟁과 협동의 결정요인
1. 상황의 보상구조 - 경쟁적 보상구조
                     협동적 보상구조
                     개별적 보상구조
                     혼합적 보상구조

 

2. 의사소통

사회딜레마
개인에게 즉각적으로 이익을 주지만 장기적으로는 개인이나 집단에게 모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상황

기저 동기 : 남들은 다 경쟁하는데 자신만 유일한 협동자로 남아서 손해보지 않을까하는 불안
            남들이 협동할 때 자신만 유일한 비협동자가 되어 이득을 챙기려는 탐욕
            

해결방안 : 공동선을 성취하기 위한 법률이나 규제안 마련
           집단의 소규모화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 활성화
           보상구조 변경
           협동심이나 이타적 동기 유발

 

 

 

설득 

 



인지반응접근
: 학습접근은 설득을 받는 사람들이 비교적 수동적으로 설득주장을 수용
  인지반응접근에서는 사람들이 설득주장에 대한 능동적인 정보처리자

->정교화가능성이론 : 태도는 철저하고 복잡한 처리를 거치거나 단순한 처리를 거치는 두 가지 경로로 형성된다고 주장
중심경로: 주의, 이해, 평가 등의 인지과정을 비교적 철저하게 거친다. 중심경로를 통해서 태도변화가 일어나면 오래 지속
          반대주장에 대해서 저항력이 높고, 실제 행동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커진다.

주변경로: 정교한 인지적 처리가 없는 경우. 매력, 전문성, 메시지의 길이 등 피상적 단서에 의해 태도가 형성되는 경우
          일시적인 태도이기 때문에 변화할 가능성이 크다.


설득자: 설득자는 주변단서로 작용 설득대상이 설득주장을 주의 깊게 처리하려는 동기가 부족, 
        능력도 없는 경우에 설득에 큰 영향을 미친다.
        
1.신빙성 - 1)전문성
           2)신뢰성

2.매력 - 1)신체적 매력
         2)유사성
         3)설득자의 소속


설득내용 : 
1. 증거(이성적 메시지) vs 이미지(감성적 메시지)
2. 공포유발 - 감성적메세지
3. 유머 - 감성적메세지
4. 일방적 설득주장 vs 양방적 설득주장 - 양방적이 이득
5. 메시지 제시순서 - 1) 강한 설득주장의 제시위치 - 절정 (약-강) 반절정(강-약) 피라미드 (약한주장들 사이에 강한주장)
                     2) 초두효과
                     3) 설득메시지의 반복제시


설득경로 : 면대면 vs 매체

설득대상
1. 기분  : 주장의 설득력이 강하면 우울한기분. 약하면 기분이 좋을떄
2. 자기관여 
3. 면역
4. 태도의 강도 :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평가의 극단성 수준을 말한다. 태도가 강하면 설득효과는 떨어진다


설득상황 
1. 사전경고 : 미리 알려주면 반대주장을 생각하므로 저항함
2. 주의분산 : 메시지에 주의 집중할 수 있거나 지나치게 주의가 산만한 환경에서는 설득이 어렵다.

 

 

 

 

타인의 영향

 



동조 : 실제 또는 가상의 집단 압력의 결과로 인한 행동이나 신념의 변화로 정의된다.
 Sherif의 규범형성 연구
 Asch의 집단압력 연구 

동조하는 이유 : 정보적 사회영향과 규범적 사회영향
 1)정보적 사회영향 : 타인들로부터 얻은 정보를 진실이라고 받아들이게 하는 힘 -sherif : 신뢰, 상황 애매, 판단에 자신감 저하
 2)규범적 사회영향 : 타인들의 기대에 따르도록 하는 힘 - Asch

정보적 사회영향은 정확해지고 옳은 것을 알고자하는 욕망 / 규범적 사회영향은 사회적 체면에 관한 관심

동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집단의 크기 (3~4명)
2.집단의 만장일치
3.응집력
4.지위
5.문화


순종 : 타인의 요청에 응하는 행위
1.사회적 세력이론
 1)보상
 2)강압
 3)합법적 군위
 4)전문성
 5)준거세력
 6)정보

순종을 얻어내는 기법: 1)문간에 발 들여놓기 기법
                      2)면전에서 문 닫기 기법
                      3)낮은 공 기법
                      4)그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기법
                      5)관심끌기 기법


복종 : 강요된 순종
 Milgram의 실험 

복종을 증가시키는 조건들 1)피해자와의 근접성
                         2)명령자의 근접성과 합법성
                         3)기관의 권위
                         4)불복종 인물의 존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