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에서 관찰학습 = 대리학습의 기초에 대해서 알아보자
관찰학습(observational learning) = 대리학습(vicarious learning)
- 모델 관찰에 따른 행동의 변화
초기 실험
► Thorndike
- 고양이 한 마리(A)를 문제상자에 넣고, 이미 상자 탈출법을 학습한 다른 고양이(B)를 가까운 다른 상자에 넣는다. 그런 후 B가 상자를 탈출하는 모습을 보고 A가 그것을 따라하는지를 관찰
- A는 B를 모방하지 못하지 못하였음
<동물에게서 관찰학습은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림>
► Warden: 원숭이들의 관찰학습을 확인함
► 관찰학습 연구의 활성화(1960년대)
- (이유) Bandura의 연구, 행동장애 치료에 모델링 기법을 사용함
1) 대리강화(vicarious reinforcement)
모델의 행동이 강화를 가져오는 것을 관찰 해당 행동 증강
2) 대리처벌(vicarious punishment)
모델의 행동이 처벌을 받는 것을 관찰 해당 행동 약화
3) 대리 조작적 학습
► Warden
- 모델 원숭이가 체인을 당겨서 문을 열고 건포도를 꺼내 먹는 모습을 관찰한 다른 원숭이가 얼마나 빠르게 동일한 행동을 하는지를 관찰
► Herbert & Harsh (1944)
- 모델 고양이가 회전판을 돌려 먹이를 획득하는 모습을 다른 고양이들이 관찰
- 관찰 고양이가 모델 고양이보다 문제를 더 빨리 해결
- 관찰을 많이 할수록 문제 해결이 빨랐음
관찰한 횟수에 따른 문제 해결에 걸린 평균 시간
4) 회피 학습
► Presley & Riopelle (1959)
원숭이의 대리 회피학습(전기충격을 미리 피하기 위한 장벽 뛰어넘기)에 대한 실험
► Bandura & McDonald(1963)
도덕성에 대한 아동의 대리 조작적 학습을 입증
(관찰 아동이 모델 성인의 도덕적 판단 기준을 학습함)
► Rosekrans & Hartup (1967)
모델의 공격 행동에 대한 강화와 처벌의 차별적 효과
► Levy와 동료들 (1974)
- 모델의 특정 그림 선호가 강화를 받는 것을 관찰한 아동
- 아동의 그림 선호 반응이 모델의 반응과 일치하는 경향
► Higgins와 동료들 (1989)
- 모델이 미신적 행동을 비디오로 관찰한 아동
- 아동이 모델의 미신행동을 모방함
► Kanfer & Marston (1963)
- 대학생 대상 단어 연상 실험
- 녹음 된 모델이 인간을 가리키는 명사를 말할 때 마다 실험자가 강화를 제공
- 관찰자에게서 인간을 가리키는 명사를 말하는 빈도가 증가함
모방일반화(generalized imitation)
Fiorito & Scotto (1992)
- 먼저, 모델 문어가 특정 색상의 공을 공격하도록 조작적으로 학습시킴(예, 빨간 공 공격 + 먹이)
- 관찰학습 단계: 관찰 문어가 모델 문어의 공격행동을 관찰함(이때 모델 문어에게 강화물을 제공하지는 없음)
- 관찰 문어에게 공 공격 기회 제공(이때에 관찰 문어에게 강화도 전기충격도 제공하지 않음)
- 모델 문어의 공격 행동을 그대로 모방함(학습의 결과일 것임)
Baer & Sherman (1964)
- 아동들에게 인형의 네 가지 행동을 보여줌(입 실룩거리기, 고개 끄덕이기, 무의미한 말하기, 레버 누르기)
- 아동이 처음 세 가지 행동을 모방할 때 마다 인형이 인정하는 말로써 강화를 제공하고, 마지막 행동을 모방을 할 때에는 강화를 하지 않음
- 강화가 주어지는 행동뿐만 아니라 강화가 주어지지 않는 행동까지도 모방하는 빈도가 증가함
⇒ 모방일반화(generalized imitation): 모방 행동이 강화를 받지 못함에도 불구하고 그 행동을 모방하는 경향
관찰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1) 모델의 행동의 결과
모델의 행동을 일관성 있게 강화하거나 처벌하면 비일관적으로 하는 것보다 모방 반응이 더 많다.
2) 관찰자의 행동의 결과
- 모델의 행동을 모방한 결과가 자신에게도 효과적일 때에 관찰자의 모방행동이 증가한다.
- 사람들은 모델에게 효과적인 방법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유용한 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3) 모델의 특성
- 모델이 능력이 있고 매력적이고 유명한 사람일 때 더 많이 모방 경향성이 증가한다(더 많은 주의attention 자원이 배정되었을 가능성).
4) 관찰자의 연령
- 어린 관찰자가 나이 든 관찰자보다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
5) 관찰자의 학습 내력
- 모델을 관찰하기 전의 학습 내력이 영향을 줌
- 예, 공격 행동으로 강화를 받았던 경험이 많았던 아이는 공격적 모델을 모방할 가능성이 더 높다.
6) 다른 변인들
- 학습자의 정서 상태
정서적 각성은 학습을 심하게 방해할 수 있다.
- 과제의 복잡성
복잡한 과제는 관찰학습이 용이하지 않다.
활용과 해석
► 식량 구하기
- Sherry & Galef (1984)
검은 머리 박새들이 은박지가 덮인 크림통 쪼아 먹기 행동을 모방
함을 관찰
- Gaudet & Fenton (1984)
조작적 강화를 통한 행동 학습보다 관찰을 통한 행동 학습이 효과적일 가능성
► 범죄와 TV
TV에 나오는 공격 및 범죄 행동이 시청자의 공격성을 증가
(모델의 행동에 강화가 수반되느냐 처벌이 수반되느냐가 영향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