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BC의 기초에 대해서
학부 전공 서적, 교수님의 말을 필기했던 것을 다시 적는것이라 기초적인 것입니다.
K-ABC 란?
Kaufman Assesment Battery for Children ( 아동용 카우프만 진단검사 )
2세 6개월에서 12세 6개월까지의 아동의 지능 및 성취를 평가하기 위해 카우프만이 개발하였다.
K-ABC 습득도 척도
척도 |
연령별 K-ABC 하위검사의 편성 |
|||||
2세/6 |
3 |
4 |
5 |
6 |
7~12 |
|
순차처리 |
3.손동작 5.수회생 |
3.손동작 5.수회생 |
3.손동작 5.수회생 7.단어배열 |
3.손동작 5.수회생 7.단어배열 |
3.손동작 5.수회생 7.단어배열 |
3.손동작 5.수회생 7.단어배열 |
동시처리 |
1.마법의창 2.얼굴기억 4.그림통합 |
1.마법의창 2.얼굴기억 4.그림통합 |
1.마법의창 2.얼굴기억 4.그림통합 6.삼각형 |
4.그림통합 6.삼각형 8.시각유추 9.위치기억 |
4.그림통합 6.삼각형 8.시각유추 9.위치기억 10.사진순서 |
4.그림통합 6.삼각형 8.시각유추 9.위치기억 10.사진순서 |
습득도 |
11.표현어휘 12.인물과장소 |
11.표현어휘 12.인물과장소 13. 산수 14.수수께끼 |
11.표현어휘 12.인물과장소 13. 산수 14.수수께끼 |
12.인물과장소 13. 산수 14.수수께끼 15.문자해독 |
12.인물과장소 13. 산수 14.수수께끼 15.문자해독 |
12.인물과장소 13. 산수 14.수수께끼 15.문자해독 16.문장이해 |
전체 하위검사수 |
7 |
9 |
11 |
11 |
12 |
13 |
소요시간 |
35분 |
40~45분 |
45분~55분 |
50분~60분 |
60분~70분 |
78~85 |
K-ABC 비언어성 척도
하위척도
연령 |
4 |
5 |
6~12.5 |
하위검사 |
2.얼굴기억 3.손동작 6.삼각형 |
3.손동작 6.삼각형 8.시각유추 9.위치기억 |
3.손동작 6.삼각형 8.시각유추 9.위치기억 10.사진순서 |
구분 |
KEDI-WISC |
K-ABC |
대상 연령 |
6세에서 15세 11개월 |
2년 6개월~12세 5개월 |
측정 영역 |
내용 중심 검사 |
처리 중심 검사 |
하위검사 (검사수) |
언어성검사, 동작성검사 (12개) |
순차처리척도, 동시처리척도, 습득도 척도(16개) |
검사방법 |
모든 연령에 동일한 하위검사를 실시 |
연령에 따라 하위검사의 종류와 수가 다름 |
지능지수 |
평균 100, 표준편차15인 표준점수, 전환된 편차지능지수 |
인지처리과정척도 평균10, 표준편차3, 척도점수 습득도 척도 평균100, 표준편차15, 표준점수로 환산 |
특징 |
지능수준 평가, 정신병리평가, 개인의 성격적인 측면 평가까지도 가능한 종합적, 총체적 평가. 지능 속에 아동이 습득한 사실적 지식과 그것을 습득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기능이 복합적으로 반영. |
아동의 지능과 학습에 의해 습득된 성취도를 구분하여 측정 |
신뢰도와 타당도
- 미국판 :
취학 전 아동: 종합척도에 있는 4개 하위척도의 반분신뢰도 계수 .86~.93
초등학교 학생: 신뢰도 계수는 .89~.97, 하위검사의 신뢰도 계수는 .80 이상
-한국판 :
취학 전 아동: 4개 종합척도의 반분신뢰도 계수.87~.92
초등학교 학생: 여러 하위 검사의 반분신뢰도 계수 .80 이상
< K-ABC 실시 및 채점 >
K-ABC의 실시 절차
1. 라포형성과 유지
2. 표준화 검사
- 지시사항 엄수
- 한계확인
- 연습문제
- 피드백주기
- 객관적인 채점
3. 임상적인 행동관찰
K-ABC의 실시와 채점
1. 문항 단위
2. 연령 수준별 시작문항
3. 중지점
4. 중단조건
5. 검사실시 순서의 변경
6. 예제문항과 가르치기용 문항
7. 언어적 단어의 사용
8. 반복제시
9. 반응시간 측정
K-ABC의 검사결과 기록용지 기록방법
동시 처리 척도
(사진은 저작권 위험이 있어서 넣지 않겠습니다.)
1. 마법의 창
① 연령 : 2. 6 ~ 4. 11
② 검사자는 마법의 창틀에 붙어있는 원판을 5초간에 걸쳐 그림의 부분들이 연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도록 천천히 돌림. 아동은 창문의 틈을 통해 본 그림이 무엇인지를 검사자에게 말함.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순차적으로 제시된 시각적 자극의 통합능력
2. 얼굴기억
① 연령 : 2.6 ~ 4.11
② 한 사람 또는 두 사람의 얼굴이 있는 첫 번째 사진을 아동에게 5초 동안 보여준 다음에 다시 여러 명의 얼굴이 있는 두 번째 사진을 제시. 아동은 첫 번째 사진에서 보았던 얼굴을 두 번째 사진에서 찾아내어 검사자에게 지적해 보임.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아동의 면밀한 주의력을 측정하는 검사.
3. 그림통합
① 연령 : 2.6 ~ 12.5
② 아동에게 미완성된 사물의 잉크얼룩그림을 제시하면 아동은 마음속으로 그림의 빠진 부분을 채운 다음
그 그림의 이름을 말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지각적 통합력, 지각적 추론력, 추상적 자극으로부터 구체적인 사물로의 전환능력
4. 삼각형
① 연령 : 4.0 ~ 12.5
② 여러 개의 동일한 모양의 삼각형 조각(한 쪽 면은 파랑색이고 반대쪽 면은 노랑색)을 조립해서 제시된 그림 속의 모델과 같게 조립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비언어적 개념 형성
5. 시각유추
① 연령 : 5. 0 ~ 12. 5
② 아동에게 한 요소가 빠져 있는 시각적 유추문제와 빠진 부분에 적합한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일련의 그림이나 도형을 보여줌. 아동은 일련의 그림이나 도형 중에서 주어진 유추 문제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여 검사자에게 지적해 보임.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유추적 사고
6. 위치기억
① 연령 : 5.0 ~ 12.5
② 백지판 위에 여러 개의 그림이 그려있는 사진을 5초 동안 아동에게 보여줌. 그리고 다시 그림은 없어지고 그 자리에 여러 개의 칸이 그려진 백지 판을 제시. 아동은 앞장의 백지판 위에서 보았던 그림들이 있었던 위치를 두 번째 백지판 위에서 찾아 지적해 보임.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공간위치측정
7. 사진순서
① 연령 : 6.0 ~ 12.5
② 일련의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과정을 찍은 여러 장의 사진들을 제시하면 아동은 사건이 일어나는 순서대로 사진들을 재배열하는 검사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시각-운동계의 의사소통을 통한 사고력, 서열화 능력, 시간적 관계와 시간개념, 계획력, 결과에 대한 예상력, 인과관계에 대한 상식적 이해
순차 처리척도
(이 또한 사진은 저작권으로 넣지 않습니다. 사진은 구글에 찾아보시면 금방 나옵니다.)
1. 손동작
① 연령 : 2.6 ~ 12.5
② 검사자가 일련의 손동작을 만들어 보임. 아동은 검사자가 보여주는 손동작들을 관찰한 다음 검사자가 보여준 순서대로 똑같이 반복.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연속적 운동자극의 운동적 재생
2. 수회생
① 연령 : 2. 6 ~ 12. 5
② 검사자가 아동에게 일련의 숫자들을 불러주면 아동은 검사자가 불러준 숫자들을 똑같은 순서대로 따라 외움. 검사자가 소리를 내어 읽어준 숫자들을 순서대로 기억하여 복창하는 능력을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청각-음성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기능과 자동적 청각-음성 기억
3. 단어배열
① 연령 : 4. 0 ~ 12. 5
② 검사자가 몇 개의 사물의 이름을 소리를 내어 읽어주면 아동은 실루엣으로 그려진 선택지 중에서 검사자가 읽어준 이름에 해당되는 그림을 찾아 차례대로 가리키는 능력을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청각-시각의 통합,
청각-운동의 기억
습득도 하위검사
1. 표현어휘
① 연령 : 2.6 ~ 4.11
② 아동에게 어떤 사물의 사진을 보여주면 아동은 그 사진 속의 사물의 이름을 말함. 사진에 찍혀져 있는 사물의 이름을 올바르게 말하는 능력을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언어적 명칭의 재생능력
2. 인물과 장소
① 연령 : 2.6 ~ 12.5
② 아동에게 어떤 인물이나 장소의 사진을 보여주면 그 사진 속의 인물이나 장소의 이름을 말함. 이야기 속의 인물, 유명한 인물 또는 잘 알려진 명소의 그림의 이름을 말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일반상식
3. 산수
① 연령 : 3.0 ~ 12.5
② 아동에게 동물원의 여러 광경을 그린 그림을 보여주면서 산수 문제를 냄. 아동은 검사자가 제시한 문제에 대해 대답한다. 아동이 숫자를 읽거나, 수를 세거나, 계산하는 능력이나 수학적 개념의 이해를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기본적인 수의 개념, 계산 능력
4. 수수께끼
① 연령 : 3.0 ~ 12.5
② 아동에게 어떤 사물이나 개념의 특성을 몇 가지 읽어주면 아동은 그 대상의 이름을 말함. 구체적 또는 추상적인 언어적 개념에 대한 몇 가지 속성이 주어질 때 주어진 속성으로부터 구체적 개념이나 추상적 개념의 이름을 추론해내는 능력을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순차적으로 제시된 청각자극의 통합, 개념적 추론, 논리적 분류
5. 문자해독
① 연령 : 5.0 ~ 12.5
② 아동에게 문자나 단어를 보여주고 그것을 소리를 내어 읽게 하는 검사. 아동이 문자를 보고 발음하는 능력을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문자호칭기능, 단어재인, 읽기기능
6. 문장이해
① 연령 : 7.0 ~ 12.5
② 아동에게 어떤 동작을 지시하는 문장을 제시하면 아동은 그 문장이 지시하는 동작을 만들어 보여줌. 문장에 의해 주어진 지시를 동작에 의해 표현함으로써 아동이 읽기의 이해를 동작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측정.
③ 측정하고 있는 고유한 능력 : 독해, 몸짓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K- ABC 해석
K-ABC 5단계 해석
1단계 : 환산점수의 산출과 기술.
=> 각 하위검사의 원점수를 규준표에 대입하여 척도 점수 또는 표준점수를 파악.그리고 오차범위, 서술적 범주, 백분위, 연령 점수를 찾아 개별검사 결과를 기록용지에 기입.
2단계 : 순차처리 척도와 동시처리 척도의 비교
* 순차처리척도와 동시처리척도 표준점수간의 차이검정을 위한 최소차이 점수의 평균
연령 |
유의 수준 |
순차처리대 동시처리 |
유의수준별 표준점수 최소차이 |
||
2.6~4.11 |
.05 |
17 |
.01 |
20 |
|
5.0~12.5 |
.05 |
13 |
.01 |
16 |
3단계 : 인지처리과정 척도와 습득도 척도의 비교
* 인치처리과정 3개 하위척도와 습득도척도 표준점수간의 차이검증을 위한 최소차이 점수의 평균
연령 |
유의수준 |
순차처리 대 습득도 |
동시처리 대 습득도 |
인지처리과정 대 습득도 |
2.6~4.11 |
.05 |
17 |
17 |
16 |
.01 |
21 |
21 |
20 |
|
5.0~12.5 |
.05 |
12 |
11 |
9 |
.01 |
14 |
13 |
13 |
4단계 : 인지처리과정 하위검사들에 대한 강약 판정
* 취학 전 아동집단과 취학기 아동집단에 대한 전체 인지처리과정 척도 하위검사의 평균 척도점수와 각 하위검사의 척도점수 간의 유의수준별 차이
연령(세) |
유의수준 |
순차처리 하위검사 |
동시처리 하위검사 |
평균 |
||||||||
8. 손 동작 |
5. 수 회생 |
7. 단어 배열 |
1. 마법의창 |
2. 얼굴기억 |
4. 그림통합 |
6. 삼각형 |
8. 시각유추 |
9. 위치기억 |
10. 사진순서 |
|||
유의수준별 평균 척도점수의 차이 |
||||||||||||
2.6~4.11 |
.05 |
3 |
3 |
3 |
3 |
3 |
3 |
2 |
- |
- |
- |
3 |
.01 |
4 |
4 |
3 |
4 |
3 |
3 |
2 |
- |
- |
- |
3 |
|
5.0~12.5 |
.05 |
3 |
3 |
2 |
- |
- |
3 |
2 |
3 |
3 |
3 |
3 |
.01 |
4 |
3 |
3 |
- |
- |
3 |
3 |
3 |
4 |
4 |
3 |
5단계 : 습득도 하위검사에 대한 강약의 판정
* 취학전 아동과 취학기 아동의 습득도 척도의 저체 하위검사들의 평균 척도점수와 각 하위검사 척도점수 간의 차이 검증을 위한 유의수준별 최소차이 점수의 평균
연령 (세) |
유의 수준 |
습득도 척도 하위검사 |
평균 |
|||||
11. 표현 어휘 |
12. 인물과 장소 |
13. 산수 |
14. 수수 께끼 |
15. 문자 해독 |
16. 문장 이해 |
|||
유의수준별 표준점수의 최소 차이 |
||||||||
3.0~4.11 |
.05 |
14 |
15 |
10 |
13 |
- |
- |
13 |
.01 |
17 |
18 |
12 |
15 |
- |
- |
16 |
|
5.0~12.5 |
.05 |
- |
10 |
11 |
11 |
9 |
13 |
11 |
.01 |
- |
12 |
13 |
14 |
12 |
15 |
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