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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정보/심리학

[대인관계 심리학] 인간 관계에 대한 이론들

by seeker! 2020. 5.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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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인관계 심리학]  인간관계에 대한 이론들

 

 

(학부를 심리학과에서 보냈지만, 학부 수준이기 때문에 전문성보다는, 일반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정리했던 것을 한 번 더 정리해서 적는 것입니다.)

 

 

이 전글에서는 대인관계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조금 알아보았습니다.

대인관계는 바로 함께하는 즐거움 입니다. 만나지 않더라도, 카카오톡, SNS, 게임, 블로그 등을 통해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싶어 합니다. 

저는 대인관계 심리학을 통해 친밀한 관계에 대해서, 더 나아가서 이성 간의 관계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친밀한 관계에 관한 이론적 접근은 크게 세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져 왔다.

처음 보는 사람에 대한 호감이나 대인 매력에 관한 이론들

낭만적 사랑에 관한 이론

친밀한 관계의 형성과 발전과정에 관한 이론들

 

연합이론 일방적으로 받는 보상
사회교환이론 주고받는 보상과 손실

 

 

 

연합이론

 

기본 전제:타인과 관련해서 경험하는 보상이 타인에 대한 매력을 발생시킨다고 가정한다.

 

고전적 조건 형성 현상을 대인 매력에 적용하여, 타인을 조건 자극(CS)으로(CS) 간주하고 보상을 무조건 자극(US)으로(US) 간주하여 이들의 반복적 연합에 의해 호감(, 조건반응 CR)이 생긴다고 주장하였다.

타인(Conditioned Stimuli) + 선물(Uncon~ S) --> 호감(U Response)

타인 --> 호감(CR)

 

EX) 학교 수업에서 어느 사람을 만났을 때, 그 사람에게 기분 좋은 칭찬을 받거나, 좋은 일이 생긴다면, 그에게 호감을 가지게 된다.

 

보상을 자주 받을수록,

보상이 지연되기보다 즉각적일수록 

보상의 가치가 클수록 더 강한 호감을 갖게 된다.

 

 

 

사회 교환 이론

 

 

주고받는 보상과 손실을 다룬다

- 대인관계가 손실보다는 보상을 더 많이 주게 되면 긍정적으로 평가되고 유지될 것이라고 가정한다.

 

- 연애를 함으로써 얻는 보상과, 손실에 대해서 생각해보면 좋습니다.

 

 

상호의존이론

 

성과(outcome): 어떤 관계에 대한 평가는 보상(R)-손실(C) , 성과에 의해 결정된다.

 

비교수준비교 수준(comparison level, CL): 현재의 관계에서 얻는 성과가 비교 수준에 미달되면(R-C <CL)(R-C<CL) 관계에 불만족하고, 비교 수준보다 초과하면(R-C>CL) 관계에 만족한다.

 

대안 비교 수준(comparison level for alternatives, CLalt): 관계에 불만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관계를 끊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만족하는 관계라도 헤어질 수도 있다.

대안 비교 수준은 '관계 유지’를 결정하는 기준으로서 현재 관계 이외에 형성 가능한 최선의 다른 관계(대안관계)로부터 얻으리라고 기대되는 성과를 말한다. , 현재 관계에서 얻는 성과가 대안 비교 수준에 미달되면(R-C<CLalt) 관계를 단절하고, 반면에 대안 비교 수준을 초과하면(R-C>CLalt) 관계를 계속 유지한다.

 

 

 

투자이론

 

▶ 관계만족 = (R-C) - CL : 상호의존 이론과 동일

관계 몰입(commitment to relationship) = 만족 - CLalt + 투자

 

투자란 시간, 금전, 정신적 에너지와 같은 개인의 자원으로서 쉽게 회수할 수 없으며 관계가 해체될 경우 상실하거나 가치가 급격히 하락한다.

EX) 한 달 사귄 커플 vs 일 년 사귄 커플 = 한 달 사귄 커플보다, 일 년 사귄 커플이 투자가 더 많기 때문에 헤어지기가 더 어렵다.

 

 

 

관계의 발전

 

 

두 사람의 관계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떻게 진전되며 호감이나 매력에 어떤 변화가 오는지를 단계별로 구분하여 제시하는 이론들이다

 

자기 노출(자기 개방)

-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정보를 타인에게 공개하는 행위 , 결국 두 사람이 친해진다는 것은 서로가 자기 노출을 점차 많이 하게 되었다는 뜻이다

 

자기 노출의 기능

- 관계를 발전시킨다 : 자기 노출하지 않고는 상호 이해가 불가능하다. 자기 노출은이다.

사랑 중에는 자기 노출을 잘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의 약점을 상대방이 알면, 부끄럽고, 불안하며, 자존심이 상하기 때문에

 

-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한다 : 자기를 표현함으로써 자기 개념이 더욱 명료해지며, 상대로부터 피드백받게  되어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효과적인 자기 노출

- 상호 교환적 노출 : 한쪽만이 일방적인 노출을 하게 되면 관계 발전 안 된다. 상대가 노출한 만큼 나도 그에 상응하는 노출을 해야 한다.

- 점진적 노출 :  좋아하는 사람일수록 한꺼번에 모든 것을 요구하거나 터놓지 말고 한 걸음씩 가까워지는 것이 튼튼한 관계를 이루는 비결이다.

 

점진적인 상호노출이 중요한데, 관계가 발전함에 따라 자기 노출의 폭은 넓어지고 깊이는 깊어진다. 자기 노출은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더 많이 한다.

 

 

 

 

사회적 침투 이론

관계 발전에 따라 의사소통의 내용이 더욱 다양해지고, 피상적인 성질로부터 친밀하고 사적인 성질 쪽으로 점차 이동한다. 관계 발전을 상대의 마음속으로 들어가는 사회적 침투 과정으로 보았으며, 관계 초기에는 침투가 급속히 일어나며 후기단계에는 느려진다.

 

침투의 4단계  

오리엔테이션 단계

피상적 정보교환 및 상대 탐색.. 잘 보이려 하고 비판을 회피

탐색적 감정교환 단계

풍부하고 깊은 대화. 사랑을 느끼고 상대의 감정 알고 싶어 한다. 가장 예민하고 불안정한 단계

감정교환 단계

사랑을 확인하고 친밀감 쌓아간다. 상대를 자유롭게 칭찬, 비판하나 깊은 속마음은 아직 털어놓지 못한다.

안정적 교환 단계

속마음을 털어놓고 우리로 행동한다. , '허물없는 사이'가 된다. 상대 소유물에도 쉽게 접근한다.

 

 

자극-가치-역할 이론

 

- 배우자 선택과정은은 3개의 여과망을 차례로 통과

 

▶자극 단계시작단계로서 외모와 같은 외적 특징들에 의해 매력이 결정된다.

▶가치 단계가치관이나 신념의 유사성 또는 양립 가능성이 고려된다.

▶역할 단계배우자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지를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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